본문 바로가기

강연 후기

<2030 4차 산업> / 강연 후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ㅎㅎㅎ

강연 후기를 쓰는 건 처음이네요 ㅎㅎㅎㅎ

 

저는

19년 11월 22일(금) 저녁,

부경대학교 대연캠퍼스 미래관에서 진행하는

<2030 4차 산업> 이라는 강연에 참가했어요.

 

 

'미래연구소 공감' 측에서 제공해주신 강연이었는데요 !

 

불확실한 미래가 걱정이었던, 대학생인 저에게

아주 도움되고 !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해주는 강의였어요 !

(굿굿bbbb)

(감사합니다!)

 

아 !

참고로 저는 모임문화 플랫폼인

온오프믹스라는 어플을 통해서

강연에 신청했어요 ㅎㅎ

 

온오프믹스라는 어플에

아주 퀄리티있는 많은 강연과 세미나 & 독서모임 등

참가할 게 너무 많아요 !!ㅎㅎ

 

 

<2030 4차 산업>강연에서는,

2030년을 목표로 하고 있는 4차 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셨어요 !

 

불확실한 미래를 걱정하면서 살아가는

이 시대의 많은 사람들이

미래를 조금이나마 정확하게 알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어요 !

 

그래서 우리는 '4차 산업'에 대해

미리 공부해서 알아야 한다는 거죠 !

 

강연의 주 내용을 간략히 말씀드릴게요 ㅎㅎ

 

일단, 4차 산업은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 시대라고 합니다.

 

사람과 사람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물까지도 연결되는 사회이죠.

 

예를 들어,

사물인터넷 IoT(internet of things)을 이용해

집에서 가스불을 깜빡하고 안 껐더라도

출근하는 차 안에서

폰을 이용해 가스불을 끌 수 있어요.

 

그리고

빅데이터와 알고리즘에 대해서도 들었는데요

 

 

우리, 유튜브 영상을 보다보면

추천 영상이 막 뜨잖아요?

 

근데, 그 추천영상들이

지금 보고 있는 영상들이랑 관련있는 영상이지 않던가요? ㅎㅎ

(관련 없는 영상은 추천 영상으로 뜨지도 않아요 ㅎㅎ)

 

이런 알고리즘이 

빅데이터로 인해 가능하다는 거였어요.

 

아주~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쌓여서

알고리즘의 정확도가 높아진다는 거죠.

 

그 다음은,

신인류(new humanity)에 대한 얘기였어요.

 

과학기술이 고도의 성장을 하다보니,

DNA의 조작

즉,

우리 몸의 세포 중

노화를 담당하는 부분을 조작해서

 

우리 인간의 생명을 늘리고

노화를 늦출 수 있는가 였어요.

 

이게 실현된다면 인간은 100세가 아니라

앞으로 200세의 인생을 산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공지능이 인간의 직업을 대체한다는 게 참 무섭잖아요 ㅠㅠㅠ

 

대체될 가능성이 높은 직업,

 

1위는 텔레마케터

8위는 회계사

10위는 은행원

17위는 통번역가

18위는 변호사

19위는 경제학자

20위는 판사 (판사마저 ㅠㅠ)

21위는 금융전문가

 

라고 나타났어요 !

 

그럼 인간은 어떻게 해야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을 직업을 가질 수 있을까요 ?

 

다행히 !!!

대체될 확률이 낮은 직업순위도 알려주셨어요 ㅎㅎ

 

 

<대체될 확률이 낮은 직업 순위>

 

1위는 화가,조각가

2위는 사진작가

4위는 지휘,작곡,연주분야

5위는 애니메이터

10위는 심리학자

11위는 교육전문가

14위는 패션디자이너

19위는 기획전문가

22위는 초등학교교사

 

순으로 나타났어요 !

 

전체적으로 봤을 때

대체되지 않을 직업들은

창의성이 필요한 직업이더라구요 !

 

이제 막 사회로 나갈 준비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도 배웠어요 !

 

미래의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주입식교육이 아닌

자발적 공부, 계속적 공부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ㅎㅎ

(쉽지는 않겠죠 ;)

 

 

제가 <2030 4차 산업>에서

들은 내용은 간략히 이 정도 입니다  !

 

 

이 강연을 듣고

저는,

좀 더 주체적으로 움직이고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나만의 가치를 높이고

뻔한 게 아닌 새로운 걸 창조해야 한다는 걸

느꼈습니다 !

 

 

여기까지,

<2030 4차 산업> 특강 후기였습니다 : )

 

또 특강을 들을 기회가 있다면

듣고 후기 남길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