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우리에게 잠자는 8시간이 있다 / book review

북리뷰 2번째 시간이구요 !!

 

이번에 소개해드릴 책은,

 

우리에게 잠자는 8시간이 있다

 

황병일 작가님의

<우리에게 잠자는 8시간이 있다>라는 책입니다 !

 

이 책은 전체적으로

우리가 평소에 소홀히 여기는

잠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고 있어요.

 

잠의 가치가 궁금하거나,

평소에 잘 자는 것 같은데도 피로가 안풀리는 느낌이 있다면 !!

이 책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ㅎㅎㅎ

 

 

이제 제가 <우리에게 잠자는 8시간이 있다>에서

인상깊게 읽었던 구절을 말씀드릴게요 : )

 

 

-우리는 잠을 자야 창의적인 생각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이 구절은 창의적 활동이 필요하신 분들께,

아주 중요한 얘기죠 !

잠을 안 자면 뇌가 쉬지를 못하기 때문에

몸은 깨어있다고 해도 정신은 제대로 깨어있는 게 아니니까요.

잠을 안 자면 창의적인 생각을 얻을 수 없으니

잠을 꼭 충분히 자야겠어요 ㅎㅎㅎ

 

-우리가 자는 밤에, ‘장’은 쉬면서 유익균이 온 몸을 돌며 면역력 강화활동을 하게 된다.

그런데 자야할 시간에 자지 않고 야식을 먹게 되면 쉬어야 할 ‘장’은 밤새도록 소화시키는데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고 결국 면역력 강화 활동도 못하게 된다.

 

저는 꼭 잘 때가 되면 배가 슬슬~ 고프더라구요 ㅎㅎㅎㅎ

그래서 일주일에 2~3번 12시만 되면

짜파게티에 반숙계란후라이를 올려먹거나,

팔도비빔면에 참치캔을 넣어 비벼 먹는데요 ㅋㅋㅋㅋ

(아..이거 적으면서도 먹고싶어져요..)

 

보통, 사람들은 진짜 배고픔과 가짜 배고픔을 구분하지 못한다고 하잖아요?

그거 제 얘기입니다...

여튼,,그래서 야식을 먹고 자는데

날이 밝으면 항상 8시간은 잔 것 같은데도

항상 피곤하고, 감기도 좀 잘 걸리는 편이거든요 ㅠㅠ

 

그 이유가 이 책에 있었네요 ㅎㅎㅎㅎ

제가 장을 가만안둬서,,

밤새 소화한다고 피곤하기도 하고

면역력도 낮아진 것 같아요 ..

 

(앞으로 야식 자제 !)

 

 

 

-하루의 시작은 다음날 아침이 아니라, 당신이 잠에 드는 시간이다.

 

와.. 이 구절 읽고

이 책의 작가님은

하루의 시작을 조금 다르게 본다는 걸 느끼고 벙쪘네요 ,,,

밤에는 잠자기 싫고

아침에는 잠깨기 싫은 게

참 안좋은 습관인 것 같아요 ,,ㅜ 고쳐야겠어요 !

 

우리 모두, 하루를 알차고 생산적인 날로 만들고 싶다면 !!

하루의 시작인 '잠드는 시간'을 신경 써 봅시다.

만족스러운 하루를 보낼수있게요 ㅎㅎ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누운 자세는 체중을 분산시켜 척추정렬을 바르게 만들어준다.

뿐만 아니라 디스크 압력을 최소화하고 근육을 이완시켜 피로회복에 매우 효과적이다.

이때 무릎 밑에 베개를 받치면 중력과 압력이 분산되어 효과가 배가 된다.

.

-반면 엎드려서 오래자면 목과 어깨 근육에 긴장을 유발한다. 엉덩이뼈와 등뼈가 위로 향하면서 허리에 무리를 주게 된다. 목 인대가 경직되고 허리, 어깨, 목 통증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

 

이 두 구절은 일맥상통하는 얘기라서

한 번 같이 생각해볼게요 !

저는 어림잡아 10년..? 전부터 엎드려서 자는 습관이 있거든요

이게 안 좋다는 걸 알면서도

습관으로 몸에 베여서 잘 안 고쳐지더라구요..

그래서그런지

저는 항상 목에 약간의 뭉침이 있어요

막 뻐근하구요 ㅠ

 

혹시 여러분은 어떤 자세로 잠을 자나요?

 

 

-그리고 한 자세로만 몇 시간씩 자는 것보다 몸을 계속 움직여 자세를 바꾸는 게 가장 건강에 좋다.

 

음...이건 잠 자는 동안

우리 몸이 알아서 자세를 바꿔주겠죠?ㅋㅋㅋㅋㅋ

전 아침에

눈을 뜰 땐 항상 바로 누워있던데...^^

 

-실제로 수면의 질이 피부노화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피부 재생에 필요한 호르몬이 부족해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이 생긴다.

평소에 피부관리도 하고 세수도 잘하는데

피부에 트러블이 많이 생긴다면 !

수면의 질이 낮지는 않은가.. 생각해볼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냥 7~8시간 잔다고 수면의 질이 높은 건 아니잖아요 !

인간은 수면을 취할 때 약간의 불빛이 있어도

깊게 잠들지 못한대요.

최대한 어둡게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해요

 

-당신의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최대의 적이 수면부족일 수 있다.

-체중조절과 건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면 우선 수면시간을 확보하라.

 

우아.. 수면부족이 다이어트도 방해한다네요?

건강하게 체중관리를 하고 싶다면

잠 자는 시간을 아까워하면 안되겠어요 !

 

-밤늦게까지 스마트폰을 보는 행위는 멜라토닌(수면 호르몬) 분비를 방해한다. 그의 말에 따르면, ‘밤 9시 이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다음날 몸이 무겁고 능률이 저하된다.’고 한다.

-눈으로 투과된 블루라이트(청색광)는 각성효과가 있어 잠 드는 시간을 3시간이나 늦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9시 이후로 스마트폰을 안 보는 게 쉽지는 않지만,

실천한다면 정말 꿀~~잠 잘 수 있어요 !

저는 요즘 잠 자기 1시간 전부터라도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고 있어요.

 

잠이 보약이다 라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닌가봐요.

뭘 하든, 수면시간은 꼭 확보하고

숙면을 위해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잠자는 시간 아껴서 돈을 벌면 건강을 잃게 되는데,

그렇게 번 돈으로는 건강을 살 수 없습니다.

 

오늘 책 소개는 여기까지 할게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꼭 한 번 읽어보세요 !

추천합니다 ㅎㅎㅎㅎ

 

그럼 또 다른 book review에서 만나요 : )